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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교실제

교과교실제 배경

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수업의 다양화 필요

  • 공급자 중심의 공교육 만족도 저하
  •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미흡

교과 운영 방식의 전환을 통한 경쟁력 강화 필요

  • 교사의 과중한 행정업무 부과로 수업의 질 저하 야기
  • 교육과정의 경직성으로 인한 급변하는 교육환경 대응 미흡

교과교실제란?

  • 교과별 특성화된 전용교실을 갖추고 학생들이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
  •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학습능력을 반영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학생중심의 운영 방식

교과교실제 운영 목적

교육과정 운영 차원

  • 교육과정 다양화를 통해서 학생의 능력, 관심, 적성에 적합한 교육(수준별, 선택중심)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

수업 운영 차원

  • 다양한 교수·학습 자료, 기자재 및 수업 도구, 학생의 다양한 작품 및 과제 등을 비치하여 언제든지 손쉽게 활용함으로써 교사, 학생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전개

교육 패러다임의 변화

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

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
요소/유형 교사 중심 교육 패러다임 학생(배움) 중심 교육 패러다임
교육 목적 - 각 교과의 내용을 심화, 확장시킬 수 있는 우수한 인력 육성 - 학생의 능력, 적성, 진로에 맞는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
교사의 역할 - 교과 지식의 전수자 - 학습의 촉진자
학습자의 역할 - 수동적인 지식의 수용자 - 자기주도적인 학습자

학급교실제에서 교과교실제로

학급교실제에서 교과교실제로
요소/유형 학 급 교 실 제 교 과 교 실 제
교실 환경 - 동일 교실에서 여러 교과의 수업진행 - 교과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교실 환경 구성
- 교실 환경은 환경미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님 - 교실 환경 자체가 중요한 교수 자료가 됨
교수 방법 -여러 교과에 적용 가능한 보편적인 교수 방법 활용 -교과의 성격에 적합한 특성화된 교수 방법 활용
학습 방법 - 강의 중심의 학습을 주로 수행 - 다양한 교수·학습 방법과 교수·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용이
업무 조직 - 행정부서 중심조직 - 교과부서 중심 조직 (국어·한문교육부, 사회교육부, 수학교육부, 과학교육부, 외국어교육부, 예체능교육부)
교사 업무 - 행정 업무 중심으로 교과에 소홀함 - 교과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강화
- 행정지원팀을 통한 업무 경감

교과교실제의 종류 및 추진 현황

교과교실제의 종류– 선진형(대부분 교과), 과목중점형(학교 희망 2~3개 교과)

교과교실제 연도별 추진 현황

  • 2009년 647교로 시작하여, 2011년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 계획을 발표한이후, 2013년 3,300교에서 시행
  • 2014년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도입(약 80%). 6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 등을 제외한 전체 중·고교 약 4300여 개교에서 시행 예정